청년도약계좌는 목돈을 만들수있는 기회로 직장인들 사이에서 높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은행 모바일앱을 통해 간단한 절차로 바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약 2주간 만19세 이상 34미만이라면 즉시 신청가능합니다. 신청기한이 정해져있으므로 조건이 되다면 늦게 않게 신청하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1. 인터넷 은행
만기 시 일시불로 약 5000만원을 모을 수 있도록 돕는 청년도약계좌가 시행될 예정입니다.
5대 시중은행 등 12개 은행이 참여하지만 20~30대 고객의 비중이 높은 인터넷은행 참여하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최근 금융권에 따르면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토스뱅크 등 인터넷전문은행 3곳은 거래를 하지 않기로 했고, 지난 3월 진행된 공모에 참여한 은행은 총 12곳이다. 현재 20~30대의 점유율은 카카오뱅크 47%, 토스 50%, 케이뱅크 55%로 평균 50.6%에 달합니다.
이번에 참여하게 될 12개 시중은행 평균(약 30%)보다 20%가량 높은 수준이며, 인터넷은행은 특별중도해지 여부를 확인하거나 소득 증빙 등의 작업 처리를 100% 비대면으로하기는 어렵다는 입장이지만, 지난해 청년희망적금의 경우 시중은행 앱이 모두 안됐지만 해당 은행 지점으로 가는 등 대안이 있었다. 인터넷은행은 지점이 없어 이 문제를 미 해결 상태로 시행할 경우 모든 서버에서 사용하기 어려울 수 있어 조심스러운 입장을 내비쳤습니다.
2. 금리 공시
12개 시중은행은 다음달 8일 공시를 통해 상품금리를 처음으로 제시할 예정입다.
금융위원회는 31일 사전점검회의를 열고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주재로 7개 기관 부행장, 서민금융진흥원, 은행연합회, 금융연구원 등이 참석하며 금리 수준은 다음 달 결정되며 기본금리, 저소득층 우대금리, 예적금 주택담보대출 가산금리 등을 은행연합회 홈페이지에 내달 8일 1차적으로 고시할 예정이며 취급기관은 12일 기준금리 수준을 확정해 최종 발표할 예정입니다.
<청년 도약 계좌>
1. 개요
5년간 월 최대 70만원을 납부하면 약 5000만원을 돌려주는 상품으로 목돈 마련을 목표로 하는 사회초년성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와 은행들은 다음 달 중 출시를 목표로 상품을 설계하고 있습니다. 가입자가 납부한 금액에 비례하여 정부 출연금을 매칭하여 이자소득에 대한 비과세 혜택을 제공하는 적금 상품입니다. 정부는 이 제품에 올해 3678억원의 예산을 책정했습니다.
2. 신청 기간 및 신청 기준
1) 청년도약계좌 신청 기간 : 6월 ~ 7월
2) 청년도약계좌 나이 기준, 소득기준 : 만 19세 이상 34세 이하
3) 소득기준 : 가구 소득과 개인소득 기준 중위소득 180% 이하
3. 청년 도약 통장 만기 : 5년, 월 70만원 납입 시 기여금 매칭 및 비과세 혜택을 통해 약 5,000만원 목돈 마련 가능
4. 만기혜택
기여금 매칭 및 면세 혜택은 소득 수준에 따라 다릅니다. 개인소득 6천만원 이하 청년은 기여금과 비과세혜택을 동시에 받을 수 있으며, 기여금 지급 한도(월 40만원~70만원)와 매칭률(3.0%~6.0%)은 기여금 한도가 설정됩니다. 예를 들어 개인 소득이 2,400만원 미만인 가입자의 경우 지급한도는 월 40만원, 매칭율은 6.0%, 월 최대 기여금 한도는 24,000원이다. 개인 소득이 6천만원~7천5백만원인 경우에는 별도의 기여금 납부는 없으나 발생한 이자소득에 대해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5. 청년 도약 계좌 해지 요건
사망, 해외이주, 퇴직, 폐업, 천재지변, 요양 및 질병, 생애 최초 주택구입 등은 중도해지 조건이 적용됩니다. 만기 전에 중도해지할 경우 특별 해지 오건에 해당하지 않을 경우 이미 받은 정부 기여금 및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월 70만원을 내는 것은 부담이 될 수 있고 5년 장기 적금으로 해지하면 모든 혜택이 사라지기 때문에 초기에 참여율을 확인해야 합니다.
6. 청년도약계좌 중복가입 2022 청년희망적금 적금 : 불가
2022년 2월 시행된 청년희망적금 적금은 만기 2년(2024년 2월) 조건으로 6~7월 시행 예정인 청년도약계좌 신청과 중복될 수 있습니다. 또한 청년희망두배 청년통장 등 서울시와 지방자치단체가 실시하는 정책금융과 중복가입이 가능하나 청년희망적금에 가입한 사람은 이번 사업과 중복가입할 수 없습니다.
이상으로 청춘도약계좌와 청춘 희망 적금의 중복여부도 살펴봤습니다.
올해 3월 공모에 참여한 12개 시중은행은 NH농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SC제일은행, 하나은행, IBK기업은행, KB국민은행, 부산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경남은행, 대구은행입니다. 포스팅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끝까지 봐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오늘도 즐겁고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